04-27 22:48
Recent Posts
관리 메뉴

을지로 직장인의 워라밸

연말정산 꿀팁 : 제로페이 사용법 알고, 연말정산 소득공제받기 본문

▷ 을지로 직장인의 일/직장인 꿀팁 정보

연말정산 꿀팁 : 제로페이 사용법 알고, 연말정산 소득공제받기

을지로 직장인 2019. 12. 17. 20:23

"제로페이" 많이 들어보셨지요?

제로페이는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고, 점포에 있는 QR코드를 찍어 모바일로 결제를 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좋은 취지와 간편한 방법으로 결제가 가능한데, 생각보다 제로페이의 이용률은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제로페이' 홍보 팜플렛, 문구 등을 많이 봤지만,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사용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사용하게 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쭈~욱 계속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제로페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요. 을지로 직장인이 점심을 먹으러 나갔는데, 부랴부랴 나오느라 깜빡하고 지갑을 놓고 온 거예요. 근데 지갑을 놓고 온 걸 밥을 다 먹은 후에 알았죠...(저는 주로 카드결제합니다) 그래서 직장동료에서 결제 좀 부탁하려고 하다가 갑자기 식당 계산대에서 제로페이 QR코드가 눈에 딱 띄더라구요. 평상시에 제로페이 홍보를 많이 접했기 때문에, 어디에서 사용하는지 정도는 알고 있었는데, 그 때 마침 이거다! 라는 생각이 들어, 휴대폰으로 자주가는 앱에서 제로페이 모바일결제를 하고 왔습니다.

 

 

 

처음에는 좀 헤맸지만, 한 번 이용하고 나니 간단하다고 느껴지더라구요. 카카오페이 결제하는거나 다름없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이라 어차피 결제할거라면 소상공인에게 내가 낸 밥값이 최대한 많이 지급될 수 있도록 제로페이를 사용하자는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소상공인만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니고, 저도 소득공제가 가능하답니다.

 

 

제로페이 혜택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 가맹점수수료 부담 감소(전년도 매출8억원이하 0%)  / 제로페이앱,웹으로 결제내역 관리

<소비자> : 기존에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 그대로 사용 / 연말정산 소득공제(40%) 혜택 / 각종 할인혜택

 

 

위와 같이 제로페이는 사용자와 소비자에게 각각의 장점이 있는 결제 방식이랍니다. 그래서 똑똑하고 현명한 소비를 하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제로페이를 사용해보길 추천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답니다. 저처럼 제로페이가 뭔지는 알지만, 어떻게 사용하고, 불편하지 않을까하며 막연히 생각했던 분들에게 제로페이를 한 번 써보시길 추천드려요.

 

 

 

소비자에게 제로페이 사용 시. 단연 좋은 점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가 40%라는 점입니다. 매년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오면 공제받기 위해 분주하시잖아요. 하지만 평상시에 제로페이를 미리 사용한다면, 4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거지요. 연말정산 꿀팁아니겠습니까:) 소득공제 40%는 전통시장 공제와 동일한 비율이랍니다. 따로 제로페이 공제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현금영수증,체크카드,신용카드 공제에 포함된 비율입니다.

그러니 체크카드 사용하듯 제로페이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30% 소득공제였던 것 같은데요, 소득공제 40%로 인상되었습니다

 

 

게다가 소득공제 외에도 각종 할인이 다양하게 적용된답니다. 5월에 개장한 서울식물원의 입장료 할인 등 공공시설, 공공문화시설 등 서울시 내 지자체에서는 점점 할인혜택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제로페이만 이용하면 이용료 할인까지 바을 수 있답니다. 정말 메리트가 있지 않나요. 왜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는지^^;; 서울시에서 대대적으로 홍보를 많이했는데 을지로 직장인은 왜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지 후회가 되네요. 이제부터라고 착실히 사용하려고 합니다.

 

 

지금은 혜택기간이 지났지만, 소비자가 제로페이 이용 시, 일시적으로 아래와 같은 혜택도 주었네요. 이마트24 편의점에서 30%로 할인을 받을 수 있었다니 아쉽습니다.. 앞으로 다른 혜택들도 생기겠지요. 그 때에는 적극 참여해봐야겠습니다.

 

 

최근에는 부산에서도 제로페이가 가능하네요. 점점 확대 추세인 건 확실합니다.

 

 

제로페이는 아무래도 서울시와 정부가 주도하여 운영하는 결제방식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혜택들이 있고, 더 다양한 경로로 활용이 가능한 것 같아요. 이번 겨울부터는 "제로페이"로 손쉽게 기부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부하고 싶지만, 기부방법을 모를 땐, 제로페이로 1,000원, 2,000원이라도 기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기부금은 100%로 공제 되는거 아시지요?!)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 결제방법>

 

제로페이 사용법 안내드릴게요.

제로페이를 사용하려면 일단 무조건 휴대폰이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러나 현대인에게 휴대폰은 필수품이니까요. 항상 지녀야할 나의 몸의 일부 아닌가요^^ 그러니 어려움은 없을 듯 합니다.

제로페이는 크게 3가지 방법으로 결제가능합니다. 

 

첫 째, 가맹점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

제로페이 앱 혹은 은행 앱 등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한 연결 앱을 실행한 후, 제로페이를 클릭하고 점포에 비치된 QR코드를 찍은 후,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 때, 결제를 완료하고 '결제완료' 안내문구를 점포 주인이 확인해야 하는게 포인트입니다.

 

 

2. 결제화면(무인계산기, PC모니터 등)에 보이는 QR코드를 촬영

2번은 1번과 비슷한 방법입니다. 다만 QR코드가 점포에 부착된 것이 아니라, PC모니터나 무인계산기에 있으니 찾아서 QR코드를 인식하면 결제가 됩니다. 1번보다 조금 더 간단한 방법이 되겠네요.

 

 

 

3. 생성된 QR코드를 가맹점에서 스캔

이 방법이 소비자에게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고, 카카오페이 이용방법처럼 바코드를 보여주고 가맹점에서 바코드를 찍어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들에게 가장 익숙한 방법이지요. 하지만 일반 식당에는 바코드를 찍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니, 다양한 경로로 결제하는 방식을 알아두시면 이용하기 더욱 편리할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1번의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신한은행 앱에서 사용하곤 했었는데요. 최근들어 신한은행 앱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하기가 번거로워져서 "머니트리"앱을 이용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하는 간편한 앱이란, 바로 제로페이 연동이 가능한 '신한은행,머니트리'와 같은 앱을 말합니다.

 

제가 이용했던 앱의 캡쳐본을 보여드릴게요. 각자 사용하기 편한 앱에서 이 화면과 같이 나오게끔 하신다음, 결제하시면 됩니다. 주저리주저리 설명해도 한 번 해보면 확실히 쉽다고 느끼실 거예요~

 

먼저 머니트리앱. 다음은 신한은행앱의 QR코드와 바코드가 나오는 화면입니다.

 

 

 

 

제로페이 사용법 어렵지 않지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제로페이"는 직장인의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기위해, 다양한 할인혜택을 받기위해,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고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제로페이 더 알아보기(제로페이 사이트)

https://www.zeropay.or.kr/

https://zeropaysupporters.or.kr/

 

Comments